도형 길잡이 테마관 콘텐츠는
PC 환경의 크롬 브라우저로
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교과 |
수학 |
단원 |
3. 쌓기나무 |
---|---|---|---|
주제 |
스마트 기기로 도형 학습 앱을 활용하여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을 이해하고 그려 보기 |
수업 모형 |
소프트웨어 교육 |
배움 목표 |
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의 위, 앞, 옆에서 본 모양을 그릴 수 있고, 쌓은 모양을 추측하고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. |
단계(분) | 학습 과정 | 교수·학습 활동 | 자료(☆) 및 유의점(※) |
---|---|---|---|
도입 (5분) |
동기 유발 |
◎ 어느 방향에서 보았는지 알아맞히기
◎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활동 준비하기
|
※ 보는 방향에 따라 물체가 다양하게 보인다는 점에 흥미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. ※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어려운 학생은 교사가 직접 앱을 다운받아 실행시켜 준다. |
학습 목표 확인 |
♣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과 위, 앞, 옆에서 본 모양을 추측하고 그릴 수 있고,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. |
||
탐색 및 전개 (35분) |
학습 활동 이해 |
◎ 학습 활동 안내하기
|
☆ 비바샘 도형 테마관, 도형 길잡이 앱 실행 |
[활동 1] 쌓기나무를 쌓아 보고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 그리기
|
☆ 도형 길잡이 앱, 활동지 ※ 입체 도형의 개념을 생각하여 창의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. |
||
[활동 2] 쌓기나무 모양을 추측하여 직접 쌓아 보기
|
※ 선행 학습 지식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. ※ 궤간 순시를 하며 공간 지각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더 세심히 지도한다. ☆ 플래시 타이머를 사용해 활동 시간을 관리한다. |
||
정리 (5분) |
학습 내용 정리 및 차시 예고 |
◎ 학습 활동 정리하기
|
※ 스마트 기기를 반납하고, 정리하게 한다. |